2018년10월06일 72번
[가족상담] 민수(중2)가 분노조절을 잘 못하고 집에서나 또래들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일이 많아서 걱정이 된다고 어머니가 호소하였다. 이 사례에 대한 가족상담 모델과 개입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?
- ① 보웬(M. Bowen)의 가족상담 - 민수의 형제 하위체계 기능을 탐색한다.
- ② 밀란(Milan) 모델 - 민수의 문제에 대해 가설설정과 순환질문으로 접근한다.
- ③ 이야기 치료 - 민수가 지향하는 삶의 목적과 희망에 대해 질문한다.
- ④ 사티어(V. Satir)의 경험적 가족상담 - 민수의 자존감과 가족의 규칙에 대해 탐색한다.
- 해결중심 단기 가족상담 - 민수가 폭력을 행사하지 않을 때에는 무슨 일을 하는지 탐색한다.
(정답률: 알수없음)
문제 해설
옳지 않은 것은 "보웬(M. Bowen)의 가족상담 - 민수의 형제 하위체계 기능을 탐색한다." 이다. 이유는 민수의 문제는 폭력적인 행동이기 때문에 형제 하위체계와 관련이 있는 것보다는 민수의 개인적인 문제와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적절하다. 따라서 "밀란(Milan) 모델 - 민수의 문제에 대해 가설설정과 순환질문으로 접근한다."나 "사티어(V. Satir)의 경험적 가족상담 - 민수의 자존감과 가족의 규칙에 대해 탐색한다."가 더 적절한 모델이 될 수 있다.
연도별
진행 상황
0 오답
0 정답